본문 바로가기

Healthcare

내가 먹은 쌀밥이 알고보니 설탕 덩어리였다? (탄수화물 정보 정리)

 

신종코로나 때문에 전세계가 얼어 붙었습니다. 주식시장에는 사이드카가 며칠째 지속되고, 유럽에는 매일 사망자만 세자릿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경기가 차디찰때면 따뜻한 쌀밥 한공기가 생각나기 마련인데요. 이 쌀밥이 오히려 몸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특히 당뇨/거품변 현상이 있거나 다이어트 중인데 살이 잘 빠지지 않는다면 이 포스팅을 주목해주세요.

 

 

쌀밥이 몸에 해로운 이유를 언급하기 앞서, 탄수화물에 대해 짚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흔히들 쌀밥은 탄수화물로 알고 있지만, 탄수화물이 정확히 무엇인지는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탄수화물은 지방과 함께 우리 몸의 주 에너지원으로 쓰이며, 두 가지 형태를 띕니다. 하나는 당질, 하나는 식이섬유 입니다.

 

 

식이섬유는 방울토마토 같은 야채류 탄수화물을 의미합니다. 식이섬유는 과다섭취시 대부분 배출되며, 적정량 섭취시 소화를 도와주는 '완소 탄수화물' 입니다. 포만감도 주는데, 몸에 좋기까지 한 식이섬유는 얼마든지 드셔도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방울토마토가 이에 해당됩니다.

 

 

반면에 당질은 곡물류 탄수화물, 과일을 의미합니다. 당질은 과다섭취시 지방으로 전환되어 몸에 축적되는데, 이는 포화지방과 함께 섭취할 때 극대화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지요.

 

 

-삼겹살, 한우등심/갈비살 등을 쌀밥과 같이 먹는 것

-정제된 밀가루를 기름에 튀겨 먹는 것 (치킨, 과자, 도넛, 감자튀김, 케이크 등)

-양념고기를 먹고 난 뒤 후식으로 치즈볶음밥, 고당류 과일을 먹는 것

 

 

 

우리가 흔히 먹는 쌀밥과 빵은 약 90%가 당질입니다. 단백질 또는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긴 하나, 대부분의 경우는 무시해도 될 수준입니다. 

 

 

하루 3끼 밥 한공기를 먹는 성인의 경우, 탄수화물 225g을 섭취합니다. 하루에 200g 의 당질을 꼬박꼬박 섭취하는 셈입니다. 

 

 

그뿐인가요? 후식으로 마시는 믹스커피(당류 들어간 커피), 빵/케이크도 있습니다. 퇴근 후 나를위해 시킨 치킨도 있습니다. 치킨을 먹으며 마시는 탄산음료도 있습니다. 하루에 먹는 당질만 300g을 가볍게 넘깁니다. (당질만 1200kcal..!!)

 

 

과도한 당질 섭취는 몸에 무리를 주어 당뇨/거품변 등의 현상을 일으킵니다. 게다가 높은 혈당을 계속 원하게 되어 숙면을 취하기 어려우며, 이 피로감을 해소하고자 더 많은 당질을 원하게 됩니다. 그야말로 당질의 노예가 되어 건강을 잃어가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탄수화물 섭취를 피해서는 안 됩니다. 탄수화물을 먹지 않으면 몸에 기운이 없어져 정상적인 생활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건강을 생각한다면, 좋은 탄수화물을 잘 섭취해야 합니다. 당질이 과도한 탄수화물을 피하고, 식이섬유가 다수 함유된 저혈당(Low GI) 탄수화물을 먹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저혈당 탄수화물로 고구마/잡곡밥/통밀빵이 있습니다. 이 식품들은 혈당을 천천히 높이기에 몸에 부담이 덜하고, 먹는 과정에서 많이 씹어야 하기에 자연스럽게 과식을 예방합니다.

 

 

또한 불포화지방 섭취를 적극적으로 시도해보세요. 생선류/해산물류에 포함된 불포화지방은 우리몸에 꼭 필요하지만, 음식을 통해서만 섭취가 가능합니다. 고등어/견과류/녹색채소 등에 포함된 불포화지방은 포만감도 충분합니다. 

*견과류는 칼로리가 꽤 높습니다. (100g 당 500~600kcal) 섭취시 유의하세요. 

 

 

 

'이런 걸 어떻게 다 지키나.. 난 못해. 그 시간에 맛있는 거 먹는 낙으로 살거야' 라고 생각하시면 어쩔 수 없습니다. 앞으로도 그렇게 계속 살아갈 것이고, 건강이 매우 안좋아져 보아야 비로소 후회를 할 것입니다. 

 

 

부자의 제1덕목은 건강입니다. 내 몸 하나 간수하지 못하는데 돈을 벌고 관리하는 건 있을 수 없습니다. 돈을 사랑하는 만큼, 여러분의 몸과 건강도 사랑해주세요. 한번 뿐인 인생, 근사하게 살다 갑시다.

 

 

워렌버핏주니어는 당신의 경제적 자유 성취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